top of page

온대 저기압

온대 저기압이란?

우리나라와 같은 중위도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저기압으로, 한랭 전선과 온난 전선을 동반하는 저기압을 온대 저기압이라고 합니다.

온대 저기압 발생과정

noname01.png

온대 저기압의 특징

   

   - 발생 : 중위도 지방(온대 지방)에서 북쪽의 찬 기단과 남쪽의 따뜻한 기단이 만나 발생합니다.

   - 구조 : 저기압의 중심에서 남동쪽으로는 온난 전선, 남서쪽으로는 한랭 전선이 발달합니다.

   - 이동 : 편서풍에 의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온난 전선이 먼저 통과하고, 한랭 전선이 나중에 통과합니다.)

​온대 저기압의 이동

noname02.png

 

전선 날씨

 

   - 온난전선

캡캡.PNG

- 한랭전선

한랭전선 표.PNG

무리란?

발광체 주위로 나타나는 동그란 빛의 띠를 의미합니다. 태양 주위에 나타나면 햇무리, 달 주위에 나타나면 달무리라 하는데, 엷은 권층운이 끼어있을 때 나타납니다. 이는 구름의 얼음 조각에 의한 회절현상입니다.

 

무리(햇무리, 달무리)와 온대저기압의 관계성

무리는 권층운이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온대 저기압의 온난전선이 지나가기 전의 지역에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무리는 비의 전조로 민간에 알려져 있습니다.

온대 저기압으로 인한 기상현상 간단 정리

noname01ㅇㄹ.png

 

조선시대 온대 저기압 일기도 분석

​첫 번째 사례

검색어 : 햇무리, 서풍

미낭러ㅣㅁ낭러.PNG

과정

1. 현대의 날짜 체계로 치환하면 해당 월은 5월입니다. 따라서 5월 달에 해당하는 일기도 중 부령부에 온대저기압이 지나가는 일기도를 선정해 참고하였습니다.

2. 풍향 결정

   - 온난 전선 앞 : 구름과 남동풍 또는 동풍이 발생

   -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 사이 : 맑고 남서풍 또는 남풍이 발생

   - 한랭 전선 뒤 : 적운과 북서풍 또는 서풍 발생

3. 온난 전선 앞에서 발생하는 햇무리가 기록된 후 3일 후에 온대 저기압의 풍향 현상이 기록되었으므로, 현대의 일기도에서 온대저기압이 한반도를 지나가는 속도를 참고하여 부령부가 온대 저기압 경로의 하부에 위치할 것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4. 참고한 일기도의 온대 저기압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구름의 양을 참고하여 조선시대 당시 각 지역의 구름의 양을 가정하였습니다.

참고 일기도[2004.05.05.​00UTC - 2004.05.06.12UTC

1.png
2.png
3.png
4.png

​위의 일기도를 참고하여 추론한 조선시대 당시의 일기도입니다.

그린거1.png
그린거2.png
그린거4.png
그린거3.png

두 번째 사례

​검색어 : 햇무리, 큰비

표2.PNG

과정

1. 큰 피해를 받았음에도 온대 저기압이라고 가정한 이유

   - 조선왕조실록에는 다른 기상 요소보다 상대적으로 바람의 기록이 많은 편입니다.

   - 하지만 이 기간 동안의 호우에는 바람 기록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 따라서 바람에 의한 피해가 다소 발생했다면 기록되었을 것이라 생각하여, 이 기상 현상은 강한 바람을 동반하는 태풍이 아닌 온대 저기압에 의한 현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2. 현대의 날짜 체계로 치환하면 해당 월은 8월입니다. 따라서 8월 달에 해당하는 일기도 중 안성과 충주에 순차적으로 온대저기압이 지나가는 일기도를 선정해 참고하였습니다.

3. 풍향 결정

   - 온난 전선 앞 : 구름과 남동풍 또는 동풍이 발생

   -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 사이 : 맑고 남서풍 또는 남풍이 발생

   - 한랭 전선 뒤 : 적운과 북서풍 또는 서풍 발생

4. 온난 전선 앞에서 발생하는 햇무리가 기록된 후 3일 후에 강한 강수가 기록되었으므로, 현대의 일기도에서 온대저기압이 한반도를 지나가는 속도를 참고하여 온대 저기압의 한랭전선이 서울과 충주를 장시간 걸쳐 이동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5. 참고한 일기도의 온대 저기압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구름의 양을 참고하여 조선시대 당시 각 지역의 구름의 양을 가정하였습니다.

일기도1.jpg

​참고 일기도[2002.08.26.12UTC - 2002.08.28.00UTC]

일기도2.jpg
일기도3.jpg
일기도4.jpg

위의 일기도를 참고하여 추론한 조선시대 당시의 일기도입니다.​

다시다시1.png
다시다시3.png
다시다시2.png
다시다시4.png

발생했던 기상 현상이 온대 저기압임에도 이로 인한 피해가 컸던 이유

   -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태풍을 제외하고 폭우를 동반한 온대 저기압에 의해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가져오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특히 한반도 주변을 통과하면서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경우 더욱 큰 피해를 가져오기도 하는데 이러한 사례 중 24시간 동안 24hPa 이상의 기압강하를 보이는 경우 “bomb”라고 부르기도 하며(Sanders and Gyakum, 1980), 동해상에서 급격히 발달하는 경우 “동해선풍”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김성삼, 1972) 이 시기에 발생했던 온대 저기압이 이와 같은 온대 저기압일 수 있다고 추론하였습니다.

   - 위의 현대 일기도 자료와 유사하게 한랭전선이 한 지역을 계속 지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한랭전선에 의한 강수가 유지될 경우 산사태가 발생할 정도의 피해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bottom of page